국회입법조사처

보도자료

국회입법조사처·아시아미래핀테크포럼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제 세미나」공동 개최

국회입법조사처·아시아미래핀테크포럼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제 세미나」공동 개최

□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이내영)와 아시아미래핀테크포럼(의장 윤세리, 법무법인 율촌 대표 변호사)은 10월 27일(금)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 최근 인터넷 전문은행 및 모바일 금융, 가상화폐 등 디지털 금융이 급속하게 확산됨에 따라 기술발전과 금융규제 상충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 이에 본 세미나에서는 핀테크 산업 성장에 따른 관련 규제 방향과 이에 대한 금융회사·핀테크 업계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개회식에는 윤세리 아시아미래핀테크포럼 의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 제1세션에서는 박수용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기술적 측면에서의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를, 영국 로펌 애셔스트(Ashurst) 홍콩 사무소의 벤 해먼드(Ben Hammond) 영국·홍콩 변호사가 ‘영국의 핀테크 샌드박스’를 주제로 발표한다.

□ 제2세션에서는 정유신 핀테크 지원센터장이 ‘금융 측면에서의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대해,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개발 관련 중국 기업인 온체인(OnChain)의 다홍페이(Da Hongfei) 대표가 ‘중국의 블록체인 발전 및 트렌드’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 제3세션은 하태형 수원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김형중 교수(고려대학교), 오정근 교수(건국대학교), 이병태 교수(KAIST), 김우섭 대표((주)피노텍), 손도일 변호사(법무법인(유) 율촌), 정인화 단장(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단), 원종현 입법조사관(국회입법조사처)이 참여하여 토론할 예정이다.

담당부서: 경제산업조사실 금융공정거래팀 (02-788-4586)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페이스북 새창에서 열림 트위터 새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