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장(고현욱)은 7월 11일 및 12일, 뉴질랜드 의회도서관 · 공공정책연구소 · 경제연구소를 각각 방문하고 주요 인사를 면담하였다.
먼저 뉴질랜드 의회도서관(Parliamentary Library)에서는 맥피 의회도서관장(Ms. Barbara McPhee, Parliamentary Librarian)을 면담하였다. 면담에서는 크게 기관 운영상의 개선방안과 기관 간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기관 간 협력을 위하여, 국회입법조사처는 금년 11월 1일에 예정된 제4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에 뉴질랜드 의회도서관을 공식 초청하였다. 뉴질랜드 의회도서관은 국제세미나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국제협력 담당자 등의 참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하였다.
다음으로 공공정책연구소(Institute for Governance and Policy Studies)에서는 보스턴 연구소장(Dr. Jonathan Boston, Director of IGPS)을 면담하였다. 보스턴 소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뉴질랜드의 정책 투명성(transparency)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산-학-연 협력 현황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경제연구소(New-Zealand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NZIER)에서는 리 선임연구원(Dr. Kirdan Lees, Senior Economist and Head of Public Good Research)을 면담하였다. 리 선임연구원은 뉴질랜드 경제 현황에 대해 상세히 브리핑하였으며, 면담에서는 두 국가가 지리상의 거리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문제, 금융위기 문제, 농업 경쟁력 강화 등 유사한 현안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뉴질랜드 방문은 주요 싱크탱크와의 정보 교류에 대한 합의를 바탕으로, 입법조사처의 해외 정보 수집 및 분석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