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는 2024년 4월 25일(목) 사법정책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통일연구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한국정치학회, 한국국제정치학회, 북한연구학회, 통일과 북한법학회 등 9개의 참여기관과 북한·남북관계 연구플랫폼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기존 북한·남북관계 연구는 안보·통일 이슈에 치중되고 정권의 성향에 따라 부침을 겪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북한 및 남북관계 분야에서의 학제 간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2024년 3월 14일(목) 개최한 「북한·남북관계 학제 간 연구 플랫폼 형성」간담회에서도 참여기관들이 남북관계 및 북한 분야에서의 학제 간 연구플랫폼 형성 필요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북한 및 남북관계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입법·사법·행정 싱크탱크와 유관 학회들간의 상호 교류·협력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여기관은 북한·남북관계 관련 입법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하여 ① 공동연구 및 세미나 개최, ② 발간물 및 정책자료 등 정보의 교환, ③ 정책화 및 입법 지원 등의 방식으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북한·남북관계 연구플랫폼 구축을 통해 북한·남북관계에 대한 학제 간 연구를 활성화시켜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남북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