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상세화면
교육활동 방해 학생 분리의 쟁점과 향후 과제
1. 학생 분리 지도로 인한 갈등
2. 분리 지도의 근거 규정과 법적 쟁점
(1) 근거 규정의 법적 의미
(2) 법적 쟁점
3. 해외 입법례: 핀란드 「기초교육법」
4. 향후 과제
(1) 분리 지도에 관한 법률 근거 마련
(2) 분리 후 교육적 지원 방안 마련
2023년 9월 1일 제정·시행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 제12조제6항제3호 및 제4호에 따라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을 교실 등으로부터 분리 조치하는 문제로 학교 현장이 혼란스럽다. 학생 분리 후 교육적 지원을 위해서는 인력의 증원과 안정적 재원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행정적 수단을 확보하고, 법률유보원칙 위반 등 법적 쟁점을 해소하려면 명시적인 법률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2. 분리 지도의 근거 규정과 법적 쟁점
(1) 근거 규정의 법적 의미
(2) 법적 쟁점
3. 해외 입법례: 핀란드 「기초교육법」
4. 향후 과제
(1) 분리 지도에 관한 법률 근거 마련
(2) 분리 후 교육적 지원 방안 마련
2023년 9월 1일 제정·시행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 제12조제6항제3호 및 제4호에 따라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을 교실 등으로부터 분리 조치하는 문제로 학교 현장이 혼란스럽다. 학생 분리 후 교육적 지원을 위해서는 인력의 증원과 안정적 재원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행정적 수단을 확보하고, 법률유보원칙 위반 등 법적 쟁점을 해소하려면 명시적인 법률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