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상세화면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실태와 개선과제
Ⅰ. 서론
Ⅱ. 실태조사 개요
1. 실태조사 목적 및 대상
가. 실태조사 목적
나. 실태조사 대상
2. 조사 방법 및 일정
가. 기초자료 수집·분석
나. 현장조사 및 심층면접 실시
Ⅲ.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법령 및 정책
1.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 및 주요내용
2. 관련 법령
3. 소프트웨어교육 정책의 기본방향
가. 2016년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나. 현 정부의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국정과제
다. 소프트웨어교육 정책 추진체계 및 과제
라.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예산 현황
4. 해외 사례
Ⅳ. 소프트웨어교육의 운영 현황 및 실태조사
1. 시·도교육청 전담부서
2.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선정 및 지원
3.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 현황
가. 교육과정 내 편성
나. 교과과정 외 소프트웨어교육 편성 사례
4. 학교급별 교육단계 내용요소의 연계성
가.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내용 체계의 연계성
나. 소프트웨어교육을 활용한 교과 간 융합교육
5. 담당 교원의 양성 및 연수
6.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구축 및 이용현황
V.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문제점
가. 효과적인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의 미흡
나.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홍보의 미흡 및 격차
다. 수업 시수 및 교육과정의 연계 부족에 따른 교육 부실화
(1) 수업 시수 부족
(2) 단계별 교육내용의 연계성 부족
라. 교원 양성 및 지원 미흡
(1) 교원 수급의 문제 및 업무과중
(2) 교원 연수 지원 부족
마.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미흡
2. 개선과제
가. 소프트웨어교육 지원 강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
나. 소프트웨어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인식 제고 및 홍보 강화
다. 수업 시수 확대 및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1) 적정 수업 시수 확대
(2)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라. 교원 확충 및 역량 강화 지원
(1) 담당 교원 확충 및 효율적 업무수행 환경 마련
(2) 교원연수의 다양화와 질적 수준 향상
마.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구축 지원
(1) 효율적 수업을 위한 인프라 정비
(2) 접근이 용이하고 사용이 편리한 교육플랫폼 구축
(3)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예산 및 지원대책 마련
Ⅵ.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