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상세화면
전통시장 내 청년 창업 활성화 방안
1. 전통시장 상인의 고령화
2. 전통시장 청년상인 지원정책
3. 청년몰 지원사업의 성과
4. 전통시장 청년 진출 활성화 방안
전통시장 상인 중 60세 이상인 상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33.3%에서 2022년 57.6%로 증가하였고, 상인의 평균연령은 같은 기간 55.2세에서 60.2세로 증가하였다. 상인의 고령화에 따라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 창업 지원은 전통시장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지원사업 추진 시 민간의 투자나 융자를 받은 청년 우선 지원, 가업승계·점포승계 또는 업종 전환 지원, 맞춤형 업종 선정, 상인회를 비롯한 상인조직의 적극적인 역할, 창업 후 사후관리 강화 등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2. 전통시장 청년상인 지원정책
3. 청년몰 지원사업의 성과
4. 전통시장 청년 진출 활성화 방안
전통시장 상인 중 60세 이상인 상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33.3%에서 2022년 57.6%로 증가하였고, 상인의 평균연령은 같은 기간 55.2세에서 60.2세로 증가하였다. 상인의 고령화에 따라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 창업 지원은 전통시장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지원사업 추진 시 민간의 투자나 융자를 받은 청년 우선 지원, 가업승계·점포승계 또는 업종 전환 지원, 맞춤형 업종 선정, 상인회를 비롯한 상인조직의 적극적인 역할, 창업 후 사후관리 강화 등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