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상세화면
통합항공사 출범 이후 항공산업 경쟁력 확보 및 소비자 보호 방안
1. 양대 항공사의 합병
2. 기업결합 심사 내용
3.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마무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 소비자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기업결합 절차가 최종 완료된 이후에도 국내 항공시장에서의 유의미한 경쟁이 유지되도록 하여 우리나라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항공 운임의 상승이나 마일리지 사용 등에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저비용항공사(LCC) 및 외국 항공사의 진입 촉진 등을 통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복 자원의 효율적 재배치, 행태적 조치의 이행, 합리적인 마일리지 통합방안의 마련 등으로 소비자 보호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기업결합 심사 내용
3.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마무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 소비자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기업결합 절차가 최종 완료된 이후에도 국내 항공시장에서의 유의미한 경쟁이 유지되도록 하여 우리나라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항공 운임의 상승이나 마일리지 사용 등에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저비용항공사(LCC) 및 외국 항공사의 진입 촉진 등을 통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복 자원의 효율적 재배치, 행태적 조치의 이행, 합리적인 마일리지 통합방안의 마련 등으로 소비자 보호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